부산도시철도 요금 2단계 인상…시민사회단체 반발

부산도시철도 요금 2단계 인상…시민사회단체 반발

다음 달 3일 부산도시철도 요금 150원 인상
지난해 300원 인상 결정 후 '단계적 인상' 방침에 따른 2단계 인상
시민사회 "정책 실패 부담을 시민에게 안기는 것" 비판

부산도시철도 1호선 열차. 부산교통공사 제공부산도시철도 1호선 열차. 부산교통공사 제공부산도시철도 요금 단계적 인상 방침에 따라 다음 달부터 1구간 요금이 1600원으로 오른다.

시민사회에서는 동백패스 등 정책 실패의 부담을 시민이 안게 된 꼴이라며 추가 요금 인상을 철회하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24일 부산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다음 달 3일부터 부산도시철도 요금이 150원 인상된다.

부산시와 공사는 지난해 요금 300원 인상안을 확정한 뒤 시민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단계적 인상 방침을 정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0월 150원을 먼저 올렸고, 다음 달 2단계 요금 인상을 시행해 150원을 추가로 올린다.

이렇게 되면 교통카드 기준 부산도시철도 1구간 요금은 1600원으로, 2구간은 1800원으로 인상된다.

부산교통공사 관계자는 "요금 인상은 지난해 부산시물가대책위원회에서 내린 결정"이라며 "한 번에 요금을 인상하면 시민에게 부담이 될 것을 우려해 단계적 인상 방침을 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지역 시민사회는 정책 실패에 따른 부담을 시민이 안게 되는 꼴이라며 요금 인상에 반발하고 있다.

교통요금 인상과 교통비 환급을 연계했지만 환급 정책이 사실상 실패하면서 시민의 교통비 부담만 늘어나게 됐다는 주장이다.

부산참여연대는 "2023년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시민에게 환금해주는 동백패스를 내놓았지만 전체 예산 338억 원 중에 165억 원은 삭감하고 미집행 금액은 이월하며 정책 실패가 고스란히 들어났다"며 "교통요금 인상과 교통비 환급을 연계했지만, 결론적으로 시민 부담만 늘어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미 부산지역 소비자물가지수는 전국 평균이나 서울보다 높고, 교통물가지수는 전국에서 가장 높아 시민이 느끼는 교통비와 물가 부담은 어느 도시보다도 크다"며 "시민 부담을 덜고 정책 혼선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지하철 추가 요금 인상을 반드시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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