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발전사 최초 노후 산단 에너지 효율화 사업 순항

남부발전, 발전사 최초 노후 산단 에너지 효율화 사업 순항

핵심요약

총 사업비 331억원 투입, 노후산단을 친환경 스마트 산단으로

한국남부발전 제공한국남부발전 제공​한국남부발전(주)(이하 남부발전)이 민·관·공 협업을 통해 추진 중인 부산 녹산국가산업단지 에너지 효율화 사업이 순항 중이다.
 
남부발전은 지난해 4월 노후화된 녹산산업단지의 에너지 절감과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지원을 위한 '산업단지 에너지 자급자족 인프라 구축 및 운영사업'을 수주했다.

사업 주관기관인 남부발전은 그랜드썬기술단, 에이펙스인텍, 에이비엠, SK(주) C&C, ㈜KT, 부산테크노파크,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선영파트너스 등 9개 기관이 참여하는 KOSPO 컨소시엄을 꾸려 사업 수행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주에 성공했다. 
 
남부발전은 공공기관 경영효율화에 따라 기관 자체 예산만으로는 사업비 확보에 한계가 있어 전방위적으로 공공자금을 유치, 총사업비 331억원을 확보했다.

또, 산단 입주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확보하기 위해 태양광 사업을 통한 수익을 추가로 제시해 20개 기업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남부발전은 이 사업을 통해 △입주기업 지붕을 활용한 태양광 설비 보급 등 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 △FEMS, RE100 플랫폼 등 에너지 수요·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FEMS(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란 공장에서 사물인터넷 센서 등을 기반으로 효율적 에너지 관리를 위한 공장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남부발전은 이 사업으로 연간 CO2 배출량 2240톤 감축과 6억원의 전기요금 절감 효과가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부산지역의 산업 경쟁력 제고와 국가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고, 녹산국가산단을 수출 중심의 스마트 산업단지로 변모시킬 예정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