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참전용사들 부산 온다' 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 부산서 열려

'유엔 참전용사들 부산 온다' 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 부산서 열려

한국전쟁 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 7월 부산 영화의 전당서 열려
참전용사 등 22개 참전국 정부대표단 부산 방문해 참석 예정
참전국 보훈부장관회의와 '세대 통합 한마당' 등 기념 행사도 이어져
정전협정·한미동맹 70주년…국가보훈처 다양한 기념사업 기획

2020년 판문점 자유의 집에서 열린 정전협정 67주년 기념식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황진환 기자2020년 판문점 자유의 집에서 열린 정전협정 67주년 기념식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황진환 기자22개 유엔 참전국이 동참하는 '정전협정 70주년 국제기념식'이 부산에서 대규모로 열린다.
 
국가보훈처는 오는 7월에 '정전협정 70주년 및 유엔군 참전의 날 국제기념식'을 부산 영화의 전당에서 연다고 밝혔다.
 
정전협정 체결일인 7월 27일 열리는 기념식에는 한국전쟁 참전용사 등 22개 참전국 정부 대표단이 참석한다.
 
기념식 전후로 부산에서 정전협정과 한미 동맹 70주년을 기념하는 여러 행사도 이어질 예정이다.
 
전날에는 22개 참전국 보훈부장관회의가 열려 미래 보훈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29일~30일에는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의 에어쇼 등 '세대 통합 한마당' 축제가 열려 온 국민이 정전 70주년의 가치를 공유한다.

'유엔참전용사 국제 추모의 날'인 11월 11일에는 세계 유일의 유엔군 묘지가 있는 부산유엔기념공원에서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도 열릴 예정이다.
 
한편 국가보훈처는 올해 정전체결 및 한미동행 70주년을 맞아 '위대한 헌신으로 이룬 놀라운 70년(Amazing 70)'을 주제로 다양한 기념사업을 기획했다.
 
참전용사의 헌신을 기리기 위해 '참전국 전적지 자전거 동맹길' 행사가 다음 달 1일 용인에서 열리는가 하면, 미국 현지에서는 '어메이징(Amazing) 70 축제'가 개최된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올해 다양한 기념행사를 통해 참전용사에 감사를 전하고, 더욱 굳건한 동맹으로 나아가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