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 대중교통 통합정기권 '1개월권' 선호

부산시민, 대중교통 통합정기권 '1개월권' 선호

핵심요약

교통카드 형태로 휴대폰 앱, 편의점 충전방식 원해

부산 시민들은 부산시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통합정기권 도입과 관련해 교통카드 형태의 '1개월권' 통합정기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부산 시민들은 부산시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통합정기권 도입과 관련해 교통카드 형태의 '1개월권' 통합정기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부산 시민들은 부산시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통합정기권 도입과 관련해 교통카드 형태의 '1개월권' 통합정기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연구원은 1일 '부산시 대중교통 통합정기권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시는 지자체 중 처음으로 시민들에게 대중교통비 할인 혜택을 확대하는 통합정기권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다양한 대중교통 우선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대중교통 이용객 수와 수송분담률은 계속 줄어들고 있다.

시는 통합정기권을 도입해 현재 40% 수준인 부산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을 2030년 6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독일의 '9유로 티켓' 등 파리, 런던, 뉴욕, 도쿄 등 많은 도시가 대중교통 통합정기권을 운영하고 있다.

독일 9유로 티켓은 단기 시행 정책 결과 10~25% 이용객이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연구원이 부산 시민 600명을 대상으로 한 대중교통 통합정기권 도입 설문 조사에서 '1개월권'(28.8%) 통합정기권 이용 의향이 가장 많았다.

다음은 '60회권'(17.8%), '3개월권'(13.2%), '1일권'(8.3%), '3일권'(4.0%), '7일권'(6.5%) 순이었다.

통합정기권의 형태는 '교통카드(실물카드)'(32.7%), '모바일카드'(21.0%) 순으로 나타났다. '두 종류 다 필요하다'는 의견도 46.3%나 됐다.

통합정기권 충전소는 '휴대폰 앱'(74.8%), '편의점'(68.2%), '도시철도역'(54.8%) 순으로 선호했다.

통합정기권을 이용하지 않겠다는 응답도 38.8%로 나타났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지만 이용횟수가 적어서'(52.8%), '정기권 가격이 비싸서'(15.0%), '구매하기 불편할 것 같아서(번거로움)'(15.0%),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아서'(12.9%), '사용하기 불편할 것 같아서'(12.0%), '정기권 할인율이 크지 않아서'(11.2%) 등이 그 이유로 제시됐다.  

보고서를 작성한 이원규 선임연구위원은 "앞으로 통합정기권을 도입할 경우 '1개월권'을 중심으로 '60회권', '3개월권'을 검토하고 요금 지불은 모바일앱과 교통카드를 운영하도록 하면서 요금충전수단을 다양화해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통합정기권을 이용하지 않겠다는 이유 중 '대중교통을 이용하지만 이용횟수가 적어서' 가 반 수 이상이므로 '1일권', '3일권', '7일권'을 승용차 이용자, 여행객 등 단기 또는 빈도가 적은 이용자를 위한 대안으로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