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난동 막아라" 미 독립기념일 연휴 해운대해수욕장 '특별 단속'

"미군 난동 막아라" 미 독립기념일 연휴 해운대해수욕장 '특별 단속'

부산 해운대구청, 관계기관과 합동 단속…적발시 과태료
부산시·해운대경찰서 등 관계 기관도 대책 마련 분주
주한미군 "독립기념일 연휴에 부산 방문 제한" 추진 알려져

지난해 7월 4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 모인 외국인들이 폭죽을 터뜨리는 장면. 독자제공

 

다음 달 미국의 독립기념일을 앞두고 관계 기관이 지난해 이른바 '폭죽 난동'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에 나섰다.

부산 해운대구는 다음 달 2일 금요일부터 미국 독립기념일인 4일까지 해운대해수욕장 일대에서 경찰, 미군 헌병대와 함께 특별 단속을 벌인다고 23일 밝혔다.

해운대구는 합동 단속에서 미군이 방역 수칙을 어기거나 난동을 부리면 곧바로 단속해 헌병대 신원 확인을 거친 뒤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구는 앞서 주한미군 등 관계 기관에 두 차례 공문을 보내 "주한미군이 소동을 일으켜 주민들이 불안과 불쾌감을 느낀다"라며 미군 헌병대 단속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관할인 해운대경찰서도 최근 두 차례 주한미군 관계자를 만나 헌병대 증원 등 요청 사항을 전달했다.

부산시도 경찰, 해운대구, 미군과 함께 합동 대책회의를 열었고, 미국영사관을 통해 방역 협조를 미군에 요청했다.

지난 9일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는 김부겸 국무총리가 직접 미국의 방역 위반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한편 주한미군은 우려가 확산하자 전국 모든 미군부대에 공문을 보내 독립기념일 연휴 기간 부산 방문을 일부 제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7월 4일 해운대구에서는 미군을 포함한 외국인 수백명이 모여 방역 수칙을 어기는가 하면 일부 외국인은 폭죽을 터뜨리는 등 난동을 부렸다.

지난달 30일에도 해운대해수욕장에 모인 외국인 2천여명이 소동을 일으켜 경찰 등이 출동한 바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