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 부산시,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 수립

"기후위기 대응" 부산시,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 수립

5대 영역 41개 세부과제 추진키로

부산시가 올해부터 2025년까지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사회를 앞당기기 위한 환경교육을 담은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을 추진한다. 부산시청 제공

 

부산시가 올해부터 2025년까지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사회를 앞당기기 위한 환경교육을 담은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시민 삶의 지속가능성을 촉진하는 환경교육도시 부산'을 비전으로 5개 영역, 41개 세부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이번 제3차 계획 수립에는 부산시교육청, 부산환경교육네트워크, 지역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시는 지난 제2차 종합계획의 성과를 평가하고 지역 환경교육 실태 분석을 토대로 앞으로 5년간의 환경교육의 추진 방향과 과제를 설정했다.

먼저 부산시는 시민들이 부산 전역에서 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는 온-오프라인의 환경교육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환경교육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는 환경교육 플랫폼을 구축한다.

또, 비대면 환경교육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온라인 환경학습 지원 스튜디오를 마련한다.

폐교를 활용한 부산환경체험교육관도 만든다.

교육관은 시민과 학생들이 글로벌한 환경 이슈를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 교육환경으로 조성된다.

평생교육 개념의 생애주기별 환경교육과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마을 단위·지역특화 환경교육도 추진한다.

늘어나는 환경교육 수요에 대비해 사회환경교육지도사 양성, 마을 단위 환경교육을 위한 기초환경교육센터를 지정, 운영한다.

지역특화, 생애주기별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등 환경 교육프로그램도 늘린다.

그밖에 아파트단지 환경학습공동체 지원, 지역 환경 현안 해결을 위한 리빙랩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환경교육분야 학계 전문가가 부족한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환경교육 선도대학 지정 지원, 대학연계 환경교육, 대학연계 환경교육 연구 활성화 등을 반영한다.

그밖에 직업훈련, 공직 분야 환경교육 활성화, 환경교육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과제도 추진된다.

부산시교육청에서도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제3차 계획을 통해 환경교육 연구학교 운영, 학교 관리자와 교사대상의 환경교육 연수 , 환경교과 운영 컨설팅, 교사․학생 환경동아리 운영, 교사실천단 운영, 환경교육 전공교사의 채용도 추진한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