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구의회, 풍력 사업자 압박에 휘둘려" 주민 거세게 반발

"해운대구의회, 풍력 사업자 압박에 휘둘려" 주민 거세게 반발

부산 해운대구의회, 6일 청사포 해상 풍력 발전 단지 반대 결의문 채택
결의문 초안 제목에 있던 '반대' 문구 사라지고 '주민 수용성 확보' 강조
주민들 "시행사 협박 문자에 구의회가 입장 바뀐 것" 비판
해운대구의회 "결의문 본문에 있는 반대 명분 명확히 하기 위해 제목 바꾼 것" 반박

부산 해운대 청사포 앞바다에 해상 풍력 발전 단지를 설립하는 사업이 추진되자, 지역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청사포 풍력 단지 반대 주민 대책위원회 제공

 

부산 해운대 청사포 해상 풍력 단지 조성 사업과 관련한 찬반 갈등이 심화하는 가운데[5.7 부산CBS노컷뉴스="청사포 해상 풍력 사업 반대" 해운대 주민 삭발 감행] 해당 사업자가 지역 구의원들에게 손해배상을 언급하며 사실상 '협박성' 문자 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구의회가 이 문자를 받고 결의문 제목과 내용을 바꾸는 등 사업자에게 휘둘리고 있다며 강하게 규탄했다.

부산 해운대 주민들로 구성된 '청사포 해상 풍력 발전 단지 반대 대책위원회'에 따르면 해운대구의회는 지난 6일 임시회에서 풍력 발전 단지 조성 사업에 반대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기로 하고, 이 사실을 대책위에 알렸다.

대책위는 구의회가 지역 민심을 대변해 풍력 단지 사업에 반대하고, 이를 결의하겠다고 약속하자 한 목소리로 환영했다.

하지만 이날 오후 실제 통과된 결의문은 주민 기대와 달랐다.

결의문 제목에서 '반대'라는 단어가 빠지고, 제목과 본문에 '주민 수용성을 보장하라'는 내용이 강조되면서, 사실상 주민 동의가 있으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는 게 대책위 주장이다.

실제 구의회 발표한 결의문은 사업에 반대한다는 내용이 골자였지만, 이를 본 A 사업 시행사 측은 "주민 수용성 확보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히기까지 했다.

부산 해운대 청사포 앞바다에 해상 풍력 발전 단지를 설립하는 사업이 추진되자, 지역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청사포 풍력 발전 단지 반대 주민 대책위 제공

 

대책위는 구의회가 결의문 제목과 내용을 수정하는 등 하루 만에 입장 변화를 보인 것은 사업자 측이 의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와 해운대구의회에 따르면 시행사 A사는 구의회 임시회가 열리기 전 구의원들에게 "사업에 반대할 경우 200억원대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도 있다"라며 "반대 결의를 취소하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일부 구의원들은 이를 '협박'이라며 반발했지만, 결국 결의문에 반대 입장이 약해지고 주민 수용성이라는 표현이 강조되는 등 영향을 미쳤다는 게 대책위 주장이다.

반대 대책이 관계자는 "구의회에서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는 결의문을 예고했지만, 정작 통과된 결의문은 주민 수용성을 강조하는 내용이었고, 시행사는 마치 기다렸다는 듯 환영 입장을 밝혔다"라며 "구의회가 분노한 주민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공분이 확산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해운대구의회는 결의문 제목이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고 판단해 구체화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시행사 측이 문제가 될만한 문자를 보낸 것은 사실이라며,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반박했다.

해운대구의회 관계자는 "결의문에 주민수용성을 보장하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지만, 초안 제목이 이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고 판단해 수정한 것"이라며 "문자 메시지 등 시행사 때문에 결의문을 수정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대다수 구의원이 시행사가 보낸 문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라며 "풍력 단지 사업에 반대하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행사인 A사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했지만, 공식적인 입장을 들을 수 없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