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시장 충격 받는다"...부산 수산업계,적극적 대응책 주문

"수산물 시장 충격 받는다"...부산 수산업계,적극적 대응책 주문

부산공동어시장,긴급 대책회의 가져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소비심리 크게 위축 시킬 것"
"일본측에 오염수치 정확하게 공개 요구해야"

일본 정부r가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2년 후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하자,부산지역 수산업계가 수산물 소비위축 등을 우려하며 크게 반발며 대책을 촉구했다.부산공동어시장 제공.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2년 후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하자, 부산지역 수산업계가 수산물 소비위축 등을 우려하며 크게 반발하며 대책을 촉구했다.

국내 전체 수산물 위판량의 30%를 생산하는 부산공동어시장은 13일 오후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가 자칫 국내 수산물 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며 크게 반발했다.

이 자리에는 대형선망조합과 기선저인망 조합 등 부산지역 5개 수협조합이 참석했다.

5개 수협조합은 먼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가 우리 바다를 비롯해 수산물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형두 근해트롤어업협회 회장은 "수산물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부정적으로 변하고 그에 따라 수산물 소비 심리가 급격히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며 정부 차원의 대책을 촉구했다.

대형선망수협 한창은 상무는 "일단 회유성 어종은 모두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인식 때문에 소비심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한 상무는 이어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일본 측에 원전 오염수의 방사능 오염수치를 정확하게 공개해줄 것을 요구하고,정부 차원에서 우리해역에서 조사를 철저히 해서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 2013년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유출사고 이후 국내 재래시장은 40%,대형마트는 20% 정도의 수산물 소비가 줄었다는 분석도 있다.

5개 수협조합은 이날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철회를 촉구하는 입장문을 내고 일본 수입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한층 강화해 줄 것을 주문했다.

부산공동어시장은 또 한.중.일 수산업계와 민간차원에서 공동에 나서는 등 대응 강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부산공동어시장 박극제 대표는 "수산물이 방사능에 오염이 됐다는 소식이 나오는 순간 소비시장은 완전히 파산으로 갈수 있다"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