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특별법 통과에 부산 정치권 일제히 환호

가덕신공항 특별법 통과에 부산 정치권 일제히 환호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수도권에 대응하는 새로운 경제블록의 출현"
국민의힘 부산시당 "세계 도시로 가는 제2의 역사를 쓸 것"
부산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들도 일제히 환영 메시지
진보당 부산시당 "선거용 선심성 사업으로 졸속 처리"재검토 촉구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384회국회(임시회) 7차 본회의에서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재석 229인 중 찬성 181인, 반대 33인, 기권 15인으로 통과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가덕신공항 특별법이 26일 국회를 통과하자 부산지역 여·야 정치권은 일제히 환호했다.

특히,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은 국회에서 특별법 통과를 독려하는가 하면 신공항 건설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는 등 바쁜 하루를 보냈다.

부산의 20년 염원이었던 가덕신공항이 특별법 국회 통과를 통해 불가역적인 국책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동안 신공항을 도마 위에 올려놓고 정치 공방을 주고받으면서도 가덕신공항 추진에는 한목소리를 내온 지역 여·야 정치권은 벅찬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울산과 경남 시·도당과 함께 공동 성명을 내고 "가덕신공항 제정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새로운 경제블록의 출현을 알리는 신호탄"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가덕신공항은 세계 2위의 환적항인 부산진행신항과 유라시아 대륙 철도까지 통합한 동북아시아 물류 플랫폼을 완성시켜 부산과 울산, 경남은 물론 동남권의 국제경쟁력을 높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부산시당도 성명을 통해 "부산시민들과 함께 특별법의 국회 통과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신속하게 관련 절차가 진행되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가덕신공항 건설의 시너지를 살려 부산을 동아시아의 물류 허브, 경제금융 특구로 만들 것"이라며 "부산이 세계 도시로 가는 제2의 역사를 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일부 지역을 제외한 전국 시도의회 의장을 불러모으는 등 여론전에 힘을 보탠 부산시의회도 특별법 통과 이후 성명을 내고 "부산시민의 20년 숙원인 가덕신공항 건설이 명실상부 불가역적인 국책사업이 됐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이와 함께 "정부는 가덕신공항 조속 착공을 위해 패스트트랙 원칙에 따라 사전절차를 최대한 단축하는 등 모든 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해야 한다"며 "정치권 역시 인천공항의 사례와 같이 후속 법안 마련에 나서서 가덕신공항 조속 건설에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후보들의 움직임이 눈에 띄었다.

변성완, 김영춘, 박인영 등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 로텐더홀 앞에서 본회의장에 입장하는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가덕신공항 특별법 통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특별법 통과 이후에는 당 대표실에서 이낙연 대표와 함께 환영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변성완 후보는 "가덕신공항은 단순한 공항 그 이상의 의미"라며 "동남권 초광역 도시인 메가시티의 중심으로 부울경의 경제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를 견인할 신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춘 후보는 "오늘 특별법이라는 큰 산을 넘었지만, 가덕신공항은 이제 시작일 뿐"이라며 "반드시 집권여당인 민주당 시장이 당선돼서 절대로 되돌릴 수 없도록 쐐기를 박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인영 후보는 "2021년 2월 26일을 부산시민 승리의 날로 선포한다"며 "가덕신공항을 중심으로 연결되는 부울경 광역교통망과 트라이포트의 완성으로 동북아물류거점도시로 웅비할것"이라고 말했다.

가덕신공항 조감도. 부산시청 제공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는 이날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덕신공항 건설을 위한 초당적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그는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고 원만히 2030엑스포에 맞춰 신공항을 건설하려면 부·울·경에서만이라도 초당적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시장이 되면 부·울·경 정치권에 초당적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제안하고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박성훈 후보는 특별법 통과 직후 성명을 통해 "부산시민들의 소중한 승리"라며 "부산시민 모두의 뜨거운 염원이 새로운 미래로의 큰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별법 곳곳에 지뢰가 깔려 있는 만큼 정부가 한 번 발목을 잡기 시작하면 세월만 허송하다 무산될 수도 있다"며 "강력한 의지를 갖고 탄탄한 논리로 무장해 대통령 앞에서도 당당하게 타당성을 설득할 용기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부산을 기반으로 하는 여·야 정치인들은 성명과 SNS 등을 통해 가덕신공항 특별법 국회 통과에 대한 기대와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반면, 진보당 부산시당은 성명을 통해 "차분하게 검토해야 할 국책사업의 논의가 선거용 선심성 사업으로 졸속 처리됐다"며 "일방적인 신공항 특별법 통과는 재앙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