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구 트램 파크 부지 선정 '특혜 의혹' 나와

부산 남구 트램 파크 부지 선정 '특혜 의혹' 나와

남구, 트램 파크 에정 부지 선정한 뒤 매입 추진…매입비 36억원 책정
"구청이 관변단체 관련된 특정 업체 소유 부지 잇따라 매입 추진" 의혹 나와
남구청장 "구의회 '몽니'로 사업 표류" 반박

부산 남구 오륙도선 트램 조감도 (자료사진)

 

부산 남구가 국내 첫 무가선 저상 트램 '오륙도선'과 함께 추진 중인 '트램 파크' 사업과 관련해 부지 선정과 매입 추진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구청장이 직접 진화에 나섰지만 명확한 해명 대신 구의회 등이 구정 발목을 잡고 있다며 오히려 비판하기 급급하다는 지적이다.

◇ 남구 특정 업체 소유 부지 잇따라 매입…"특혜 정황 뚜렷"

2일 부산 남구와 남구의회 등에 따르면 구는 2023년 조성 예정인 오륙도선 트램과 연계해 가칭 '트램 파크'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트램파크 조성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했고, 그 결과 대연동 대연천 일대 2천800㎡ 부지를 사업 대상지로 선정하는 등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남구는 해당 부지가 시내버스 정류장 등 대중 교통과 가깝고, 확장 가능성도 높다는 용역 결과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사업대상지에 포함된 일부 사유지를 매입해야 하지만, 인근 국유지를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분석도 유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구는 이를 근거로 사업 대상 부지 내 사유지를 우선 매입하기로 하고 매입비를 36억원으로 책정해 구의회에 예산 편성을 요청했다.

하지만 남구는 지난 1일 상임위원회에서 심의 끝에 매입비 반영을 보류했다.

사업이 졸속으로 진행된 것은 물론, 부지 매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석연찮은 점이 많다는 주장이 나왔기 때문이다.

남구 안팎에서는 트램파크 사업 예정지 일부를 소유한 A업체가 지역 내 특정 관변 단체 관계자가 대표로 있는 곳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남구가 최근 용당동행정복지센터 이전을 추진하며 사유지를 매입했는데, 이 부지 역시 A업체 소유라며 이는 명백한 '특혜 정황'이라는 주장이다.

남구가 트램파크 사업 부지 내 사유지 매입 금액으로 책정한 36억원은 과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해당 부지 감정 가격는 14~15억원에 불과한데, 활용 가능성이나 향후 가치를 고려해도 차액이 20억원에 달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것이다.

게다가 A업체는 최근 남구가 추진한 '개방형 호흡기 전담 클리닉' 설치 업체로 확인됐다며 각종 특혜 의혹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관계자들은 주장했다.

또 한편에서는 160억원이 투입된 대연천 환경 정비 사업이 아직 준공조차 하지 않았는데, 여기에 공원을 조성하겠다는 계획 자체가 예산을 낭비하는 무리수라는 주장이 나왔다.

대연천은 집중 호우 떄마다 범람 우려까지 나오는 상황이라 안전성을 확인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지역 관계자는 "트램파크 예정 부지와 용당동행정복지센터 부지 모두 같은 업체가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 업체는 최근 구청 각종 사업에도 관여했고 관변단체에서도 활동하고 있다"라고 주장하며 "활용성도 높지 않은 땅을 감정가보다 20억원이나 비싸게 매입하겠다며 서두르는 등 합리적인 의심이 드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 박재범 남구청장 "의회가 구정 발목, 왜곡 중단해야"…해명은 미흡

부산 남구청 (사진=송호재 기자)

 

논란이 확산하자 박재범 남구청장은 직접 진화에 나섰다.

박 구청장은 2일 오후 3시 구청 2층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트램 파크 조성 사업이 남구의회 상임위원회 문턱에 막혔다며, 주민들에게 "송구하다"라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여파로 침몰하는 지역 경제 회복과 국비 확보, 미래지향적 공공시설 관리를 위해 노력했지만 그 성과를 이루지 못했다"며 "트램 전략화를 두고 경쟁하는 가운데, 남구의 선제적인 사업이 추진동력을 잃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남구의회가 당대 당 논리로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몽니'를 부린 것은 아닌지 답답하다"며 "소모적인 논쟁을 멈추고 무엇이 진정으로 주민을 위한 것인지 고민해주기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구의회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용당동사 건립은 오래된 주민 숙원 사업으로 주민들이 직접 최적의 대상지를 선정해 부지를 확보한 것이다. 호흡기 전담 클리닉은 부산지식센터 주선으로 특허 기술을 가진 기업과 협업하여 설치한 것"이라고 해명하며 "지역 주민과 지역 업체가 협력하야 추진한 사안에 대해 왜곡은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같은 구청장 입장이 각종 논란에 대한 해명보다는 오히려 의혹을 제기한 구의회 등에 책임을 미루는 행동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남구의회 관계자는 "주민을 위한 사업을 하지 말자는 의도가 아니라, 보다 면밀하게 검토해 주민을 위한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자는 취지"라며 "각종 의혹과 논란에 대한 확인과 해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