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 안전 위협" 시민단체, 폭죽 난동 미군 검찰에 고발

"부산시민 안전 위협" 시민단체, 폭죽 난동 미군 검찰에 고발

주말인 4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 모인 외국인들이 폭죽을 쏘며 소동을 일으켰다. (사진=독자제공)

 

부산지역 시민사회·종교 단체가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폭죽 난동을 일으킨 주한미군을 검찰에 고발하며 엄벌을 촉구했다.[7.5 부산CBS노컷뉴스=해운대해수욕장서 외국인 폭죽 난동…경찰 강제 해산]

부산평통사와 부산YMCA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종교 단체는 8일 오후 부산지검 동부지청에 해운대해수욕장 난동 미군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이날 밝혔다.

고발장을 제출하기 전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미군이 부산시민의 방역 노력을 비웃고 한국인의 생명과 인권을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해운대구가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를 요구를 묵살하여 코로나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부산시민들의 노력을 비웃었다"며 "이는 수 개월간 코로나 극복에 나서고 있는 한국민을 업신여기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군은 해수욕장 내 금지 행위인 폭죽을 쏘고, 심지어 시민과 상가 건물을 향해 폭죽을 발사해 인명피해나 화재를 일으킬뻔 했다"며 "한국 경찰을 무시하고 조롱하는 등 한국을 자신의 놀이터로 여기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인권을 묵살판 폭력적 행위를 저질렀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결고 묵과할 수 없는 사건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도주하다 잡힌 미군 한 명에게만 5만원 과태료 처분을 내리는 등 한심하고 부끄러운 대응으로 일관했다"며 "한미 소파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무능을 드러내고 미군의 눈치를 보는 어처구니없는 태도도 보였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검찰과 경찰이 해운대 난동 미군 전원의 신원을 파악하고 수사함으로써 응분의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고발장을 제출한다"며 "미군들에게 한국은 마음대로 짓밟고 훼손해도 되는 곳이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히 깨닫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부산시민의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벌어진 미군 난동은 주한미군의 존재에 근본적인 의문을 갖게 한다"며 "우리 검찰의 수사와는 별개로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 관련 미군에 대한 전수조사와 처벌에 나설 것"을 주한미군에 촉구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