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여파 부산항 덮치나?"...부산항만공사,대응책 부심

"'우한 폐렴'여파 부산항 덮치나?"...부산항만공사,대응책 부심

부산항 중국 '컨'물량 500만TEU육박...중국경제 뒷걸음질로 타격 우려

중국 '우한 폐렴'여파로 중국경제가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중국 '컨'수출,입 화물을 처리하는 부산항 물동량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것으로 우려되고 있다(자료사진)

 

'우한 폐렴'여파로 중국 경제가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그 여파가 부산항에도 미칠 것으로 우려돼 부산항만공사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우한 폐렴'여파로 생산공장이 밀집한 우한일대의 공장가동이 중단되는 등 경제적 타격이 불가피 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또 그에 따라 노동일수가 줄어들고 관광 위축 사태가 장기화 할 경우 중국경제 성장률이 올해 목표인 6%성장률에서 크게 뒷걸음질 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때문에 뉴욕증시는 물론,국내 증시도 이날 큰 폭으로 하락하며 경제적 충격파를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부산항의 경우,수출,입과 환적화물의 50%가 중국화물이어서 우한 폐렴 사태가 부산항 물동량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줄것으로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연간 부산항 수출,입 전체화물 1,032만 TEU의 20%정도인 200만TEU가 중국에서 나오는 화물이다.

또 중국에서 부산항을 거쳐,미주,유럽 등지로 가는 환적화물의 경우,연간 1,157만TEU의 30%,300만TEU가 중국에서 창출되는 화물이다.

이처럼 중국화물의 비중이 높은 상황에서 '우한 폐렴'여파로 중국 경기가 위축될 경우,부산항물동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분석이다.

부산항만공사는 우한에서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수출,입과 환적이 덩달아 줄어들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부산항만공사 박호철 글로벌사업단장은 "'우한 폐렴'이 장기화하면 할수록 부산항 물동량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항만공사는 "특히,아직은 통계가 나오지 않고 있으나 '우한 폐렴'여파로 중국의 생산, 투자, 수출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항만공사는 또 부산항을 통해 중국 우한을 경유한 선원과 외국인들의 입국에 대해서도 '우한 폐렴'차단차원에서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부산항은 지난해 '미중 무역전쟁'여파로 한해 목표물량보다 50만TEU정도 적은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올해 물동량 목표치를 2019년보다 3.2% 증가한 2260만TEU로 잡았다.

그러나 올해 또다시 '우한 폐렴'이라는 악재를 만난 셈이어서 부산항만공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