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원전해체산업 중소기업 육성 본격 나서

부산시, 원전해체산업 중소기업 육성 본격 나서

16일 오후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원전해체 관련 협의회 개최
원전해체산업 관련 기업 발굴, 네트워크 구축 논의

자료사진 (부산 CBS)

 

부산시는 16일 오후 2시 부산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부산 원전해체산업 중소기업 육성·지원을 위한 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원전해체산업 중소기업 육성과 지원을 위해 개최되는 이번 협의회에는 관련 지역기업과 부산상공회의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부산지역본부, 한국기계연구원 부산기계기술연구센터, 부산대, 부경대, 해양대, 한국원자력산업기술연구조합, 한국산업단지공단과 범지역 산·학·연·관 100여 개 기관(기업)이 참여한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국내 원자력산업의 메카인 한국원전해체산업회의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참가해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과 원전해체 연구개발(R&D) 예비타당성 사업추진 현황에 대해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전해체산업에 필요한 상용화 기술 및 중소기업 참여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한다.

부산시는 조선·기계·철강 등 지역 주력산업 특성상 주요 원전해체 분야에 강점을 보유하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지역 내 연구기관, 대학 등과 연계해 정부의 연구개발(R&D)사업에 적극 참여할 방침이다.

또, 국내 선도기업과의 부품 공급망 형성 등을 통해 지역 원전해체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부산시는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 6월과 8월, 10월, 세 차례에 걸쳐 사용후핵연료 이송보관용기(CASK)와 절단과 제염 분야에 대한 기술협의회를 개최한 바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