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새벽 연 위대한 항쟁"...정부주관 첫 '부마민주항쟁' 기념식

"민주주의 새벽 연 위대한 항쟁"...정부주관 첫 '부마민주항쟁' 기념식

부마항쟁 40주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은 부마항쟁 당시 시위대가 가장 많이 불렀던 노래인 '애국가'를 제창했다. (사진=경남도 제공)

 

대한민국 정부가 주관한 첫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이 16일 거행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전 10시 경남 창원의 경남대학교 대운동장에서 부마항쟁 4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부마항쟁은 부산지역과 경남 마산 지역의 학생과 시민들의 박정희 대통령의 유신독재에 항거하며 발생한 대규모 민주화 운동이다. 부마항쟁은 지난 1979년 10일 16일 부산에서 시작돼 같은달 18일에는 마산지역까지 확산됐다.

이날 행사가 열린 경남대학교는 10월 18일 마산 지역 항쟁의 출발점이다. 당시 경남대 도서관 앞에 모인 학생들은 교문이 막히자 담장을 넘어 시내로 나아갔고, 시민들과 함께 유신 철폐 시위를 벌였다.

부마민주항쟁은 지난 9월 24일, 발발 40년 만에 국가기념일로 지정됐으며, 정부 주관 첫 기념식답게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부마민주항쟁의 정신을 전 국민에게 알리는 상징적인 행사로 진행됐다.

기념식에는 당시 민주선언문을 작성했던 이진걸 씨 등 항쟁 참여자와 가족을 비롯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송기인 이사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허성무 창원시장과 시민․학생 등 3000여 명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부마민주항쟁은 우리 역사상 가장 길고, 엄혹하고, 끝이 보이지 않았던 유신독재를 무너뜨림으로써 민주주의의 새벽을 연 위대한 항쟁"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월 부마민주항쟁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고 오늘 처음으로 정부주관 기념식이 열린다"며 "민주주의를 상징하는 국가기념일로 기리게 돼 국민들께서도, 시민들께서도 더욱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가 기리지 못하는 동안에도 부산, 창원 시민들은 줄기차게 항쟁기념일을 지켜왔다. 저 자신도 부마민주항쟁 기념사업회에서 활동했고, 이곳 경남대 교정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한 적이 있다"며 "부마민주항쟁의 역사적 의미를 알리고,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기 위해 애쓰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경남 창원 경남대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린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경남도 제공)

 

문 대통령은 "우리가 오늘 부마민주항쟁을 기념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위한 어제의 노력이 더 발전된 민주주의로 확장되기를 희망하기 때문"이라며 "민주주의는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실천하는 가운데 확장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부마항쟁의 진상규명과 피해자들의 명예회복, 보상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숫자로만 남아있는 항쟁의 주역들과 피해자들이 자신의 이름을 찾고 명예를 회복하도록 할 것이며, 국가폭력 가해자들의 책임 소재도 철저히 규명하겠다"며 "이제 와서 문책하자는 것이 아니라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이 잘 뿌리내릴 수 있도록 돕고, 부산 민주공원 기록관·창원 민주주의 전당을 통해 시민들의 항쟁의 역사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국회에 계류 중인 부마항쟁 진상조사 기간 및 관련자 예우와 관련한 법률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1979-2019, 우리들의 부마'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기념식은 1979년 부마민주항쟁의 역사적 의미를 기억하고 부마를 넘어 광주, 그리고 촛불까지 이어진 민주여정에 대한 대화합의 장으로 진행됐다.

기념 영상, '그날의 부마' 재연극, 기념시 낭송, '우리의 소원' 제창 등의 순서가 준비됐으며, 당시 시위대가 가장 많이 불렀던 애국가를 항쟁 참여자와 가족이 제창해 민주주의를 지키고자 했던 숭고한 정신을 되새겼다.

배우 조진웅 씨는 부마항쟁 당시 국제신문 기자로 일하며 항쟁에 참여한 고(故) 임수생 시인의 작품인 '거대한 불꽃 부마항쟁'을 낭송했다.

또, 창원과 광주, 이원 생중계로 제창되는 '우리의 소원'을 통해 부마와 광주 5・18이 같은 뿌리이며 서로 연대하고 연결됐음을 국민에게 알렸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