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검 특수부, 굵직한 사건 뒤로하고 '역사 속으로'

부산지검 특수부, 굵직한 사건 뒤로하고 '역사 속으로'

1974년 개설 이후 45년만에 해체
다대·만덕지구 택지 전환 특혜의혹 사건, 벤츠 여검사 사건, 엘시티 비리 사건 등 수사

부산지검.(자료사진)

 

법부부가 검찰개혁의 일환으로 검찰의 대표적 직접수사 부서인 특별수사부(특수부)를 축소하면서 부산지검 특수부가 개설 45년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됐다.

법무부는 14일 서울과 대구, 광주 등 3개 청을 제외한 나머지 4개 검찰청의 특수부를 형사부로 전환하는 내용 등을 담은 개혁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대검찰청 특수부가 설치된 다음해인 1974년 창설된 부산지검 특수부는 45년 만에 간판을 내리게됐다.

부산지검은 기존 10부 체제에서 특수부를 제외한 9부 체제가 된다. 특수부 검사 5명과 수사관 등 20여 명은 형사부로 전환 배치될 예정이다.

다만, 이들이 기존에 진행하고 있던 사건은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지검 특수부는 1999년 다대·만덕지구 택지 전환 특혜의혹 사건, 2007년 전군표 국세청장 뇌물 수수사건, 2011년 벤츠 여검사 사건 등 굵직한 사건을 처리해왔다.

2016년 해운대 엘시티 비리 사건에 이어 올해 들어서는 부산항운노조를 중심으로한 부산항의 구조적인 비리를 캐내기도했다.

특수부 폐지 결정에 대해 부산지검 내에서는 이렇다 할 반응을 나타내지 않고 있다. 대검찰청 차원에서 제안한 개혁안에 이의를 제기하는 모양새를 피하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