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없는 행정' 백산기념관 용역 논란 자초한 지자체

'고민없는 행정' 백산기념관 용역 논란 자초한 지자체

"부산 중구, 기초적인 고민 없이 용역에 전부 떠맡겨 논란 자초"
"용역 목표·과업 명확하지 않고 용역 업체 선정 과정도 부실" 질타

부산 중구청. (자료사진)

 

부산 백산기념관 신축과 관련한 논란이 확산하는 가운데[9.23 부산CBS 노컷뉴스='백산기념관' 신축 계획 첫 용역부터 부실 논란] 관할 지자체가 별다른 검증이나 고민 없이 용역을 발주하고 업체까지 낙점해 논란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부산 중구가 백산기념관 환경 개선 사업을 본격화한 건 올해 초.

하지만 사업 방향이나 규모조차 제대로 정하지 못한 채 수개월 동안 표류했고, 부산을 대표하는 독립기념시설을 외면한다는 지적까지 나왔다.

이에 중구는 지난 4월 예산 2천여만원을 들여 '백산 기념관 기본 발전 계획'을 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중구는 '백산기념사업회' 등의 추천을 받아 문화·예술 관련 학술 단체로 알려진 A연구소를 용역 업체로 선정했다.

A연구소는 4개월 동안 용역 끝에 지난 4일 보고회를 열었다.

하지만 발주처인 중구와 백산기념관 관계자들은 애초 기대한 용역 결과와 다르다며 부실하다는 취지의 질타를 쏟아냈다.

부산 중구 백산기념관. (자료사진)

 

지역에서는 일련의 논란을 중구가 자초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사업 규모와 예산 등 기초적인 방향을 정한 뒤 타당성 여부나 실행 계획 등을 외부에 의뢰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중구는 이런 기본적인 고민조차 외부에 떠넘겨 생긴 일이라는 주장이다.

이 때문에 애초 용역 범위나 목표가 명확하지 않았고, 결과가 부실하다는 평가는 예견된 일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중구가 구체적인 검증이나 확인 절차 없이 용역 업체를 낙점해 이 같은 일을 초래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백산 기념관을 두고 각종 민원이 제기되며 개선 필요성이 끊이지 않았던 만큼, 구청이 용역에 앞서 개선과 운영 방안을 고민하고 용역 목표나 과업을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었다"라며 "용역 업체 역시 잘 알려지지 않은 단체인 만큼 실적이나 전문성 등을 면밀히 확인했어야 한다고 판단한다"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중구는 추천을 받아 업체를 선정한 것은 사실이지만 절차에 따라 수의계약을 진행해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부산 중구 관계자는 "전문성과 실적을 갖춘 단체가 있다는 추천을 받은 뒤 절차에 따라 A연구소를 용역 업체로 선정해 절차적으로는 문제가 없다"라며 "오히려 해당 용역 업체의 불성실한 용역으로 구청 역시 피해를 본 상황이다. 최종 용역 결과를 보고 대응을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A연구소 측은 "관련 사업을 추진한 실적이 있어 용역 수행 자격이 없다는 지적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보고서 역시 애초 용역 계획과 달리 진행 과정에서 각종 요구사항이 발생해 이를 반영하느라 시간이 걸린 것'이라고 반박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