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까지 했는데…" 부산 사상구 영어유치원 오락가락 행정 빈축

"설명회까지 했는데…" 부산 사상구 영어유치원 오락가락 행정 빈축

사상구 외국어 평생교육시설 영어유치부 개설 추진
조례 위반 소지·의견 수렴 부족 지적에 계획 보류
사전등록 학부모 14명 '낙동강 오리알' 신세

사상구 국제화센터 전경 (사진=사상구청 제공)

 

부산 사상구가 외국어 평생교육시설에서 영어유치부 개설을 추진하다가 구의회 지적이 일자 돌연 사업을 보류했다.

사전등록까지 마친 학부모들만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됐는데, 구청의 미흡한 행정이 이 같은 사태를 초래했다는 뒷말이 나오고 있다.

공교육으로 인재를 육성하고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겠다며 지난 2010년 문을 연 사상구 국제화센터.

사상구청의 위탁을 받아 이곳을 운영 중인 센터 측은 지난달 18일 학부모를 대상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영어유치부'를 새로 만든다는 내용의 사전 설명회를 열었다.

당시 배포한 자료를 살펴보면 센터는 5~7세 아동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준비반을 개강한다며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2시 20분까지 진행할 예정 수업 시간표를 적어뒀다.

또, 수강료는 식비를 포함해 약 60만원이며, 원복비와 교재비 등은 별도 비용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설명회장 복도에는 실제 사용할 교재와 아이들이 입을 원복까지 전시했다.

지난 6월에 이은 두 차례 구체적인 설명회를 통해 센터는 학부모 14명에게서 사전등록까지 받았다.

이런 사실을 뒤늦게 파악한 구의회는 지난달 25일 회의를 열고 영어유치원 개설을 승인한 구청을 한목소리로 질타했다.

원복비나 식비를 받는 것은 수강료만 받을 수 있도록 한 '사상구 국제화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제11조 2항 위반 소지가 있고, 조기교육 논란이나 위화감 조성 등 지역사회에 미칠 영향을 검토할 공청회나 운영위원회는 전혀 없었다는 게 이유다.

사상구의회 조병길 의원은 "부대비용까지 합치면 월 75만원 정도가 되는데, 보육료 지원이나 소득공제 혜택을 못 받을 가능성이 커 결국 이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일부 계층에만 혜택이 돌아가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아동이나 부모들 사이에 위화감을 조성하고, 국가 정책에도 맞지 않는 속칭 영어유치원을 민간사업이면 몰라도 구가 운영하는 건 옳지 않다는 게 의원 공통 의견"이라고 말했다.

의회 지적에 사상구청은 "올해는 영어유치부를 개설하지 않고, 주민 상대 설문조사 등 여론 수렴 과정을 거쳐 다시 추진하겠다"고 계획을 바꿨다.

또 "이미 사전등록한 14명에게는 센터에서 운영하는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토록 하는 등 대책을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구청의 오락가락 행정이 설명회를 듣고 사전등록을 마친 학부모들을 낙동강 오리알 신세로 만들었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