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제재 철회하라" 부산시, 일본교류사업 전면 재검토

"일본 경제제재 철회하라" 부산시, 일본교류사업 전면 재검토

오거돈 부산시장, 입장문 통해 유감 표명
부산시, 문재인 정부의 원칙적 대응 전적 지지
부산시 주관 한일교류행사 전면 재검토 돌입

오거돈 부산시장 (부산 CBS)

 

최근 일본의 부당한 경제제재 조치에 대해 일본과 가장 가까운 도시인 부산이 일본과의 교류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는 등 강경대응에 나섰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3일 입장문을 내고 "일본의 부당한 경제제재 조치는 아베 정부의 잘못된 정책"이라며 부산시의 일본교류사업을 전면 재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최근 일본 아베 정부가 부당한 경제제재 조치를 철회하기는커녕 그 범위를 더 확대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게다가 이처럼 부당한 제재의 철회를 요구하는 대한민국 문재인 정부에 대해 도를 넘는 무례한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우리 국민은 분노하고 있고, 불매운동 등 자발적 심판운동을 조직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같은 상황을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힌 오 시장은 "부산시는 일본과 가장 가까운 도시고 활발한 교류가 진행돼 왔다. 이는 역사의 진실을 밝혀야 하는 시대적 과제와 함께, 미래를 여는 동반국으로서 발전적인 양국 관계를 위한 노력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이 우기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부산시는 일본 정부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원칙적 대응에 대해 전적인 지지를 보낸다"며 "지금과 같은 양국 간의 긴장관계는 온전히 일본 아베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따른 것으로 일본 국민에게도 결코 이익이 되지 않는 잘못된 정책이다. 다시 한번 부당한 경제제재의 철회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응해 부산시가 시에서 주관하는 한일교류행사를 전면 재검토 할 것도 확실히 했다.

오 시장은 "행정부시장 주재로 예정돼 있는 모든 교류사업 검토회의를 열고 한일교류행사를 전면 재검토하겠다"며 "다만 민간단체와 함께 진행하는 사업은 시의 입장을 전달하고 해당 단체의 의견을 존중해 참여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오 시장은 "일본정부가 부당한 경제제재를 철회하고 발전적 한일 관계를 위해 노력한다면 이러한 조치는 모두 즉시 원상 복귀될 것"이라며 "역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국가의 당연한 노력에 대해 부당한 경제제재로 답한다면 이에 대해서는 한마음으로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