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이원찬 필 호도 등 2건 신규 지정 유형문화재 의결

부산시 이원찬 필 호도 등 2건 신규 지정 유형문화재 의결

이원찬 필 호도, 나전칠국화모란넝쿨무늬상자
부산시 문화재위원회서 지정 의결

왼쪽부터 이원찬 필 호도, 나전칠국화모란넝쿨무늬상자 (부산 CBS)

 

부산시는 국립해양박물관 소장 이원찬 필 호도(李元粲 筆 虎圖)와 나전칠국화모란넝쿨무늬상자(螺鈿漆菊花牧丹唐草文箱子)를 부산광역시지정유형문화재로 지정, 24일 고시한다고 밝혔다.

'이원찬 필 호도'는 조선시대 화가로 알려진 이원찬의 작품으로 종이에 수묵채색으로 그린 족자형태의 그림이다.

작품은 원산과 근경의 암벽을 배경으로 호랑이가 절벽위에 걸터앉아 하늘을 바라보며 포효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이원찬은 국내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화가이나 일본의'고화비고(古畫備考), '조선서화전(朝鮮書畵傳)' 등에서 기량이 뛰어난 화가로 기록돼 있다.

이원찬 작품으로 알려진 3점의 작품은 모두 호랑이 그림이다.

그의 작품은 호랑이를 동그랗고 큰 눈, 벌레모양의 작은 눈동자, 살찐 누에 같은 눈썹, 3자 모양의 윗입술, 검은 꼬리 끝과 검은 점이 박힌 하얀 원 등을 묘사하는 특징이 공통적으로 확인된다.

이번에 지정된 국립해양박물관 소장 '이원찬 필 호도'는 원산의 사선 표현, 암벽사이의 나뭇잎과 폭포 등의 채색표현 등으로 미루어 일본화풍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작품의 구도나 표현에서 일본취향이 보이고 조선통신사회화를 중심으로 수집해왔던 신기수의 컬렉션에 또 다른 이원찬의 작품이 포함된 점 등을 미뤄 조선통신사 관련 작품일 개연성이 높다.

부산시 문화재위원회는 이 작품이 한일교류 작가연구에서도 중요한 가치가 인정돼 시 정유형문화재로 신규 지정했다.

'전칠국화모란넝쿨무늬상자'는 소나무와 황동을 재료로 나전과 옻칠 기법, 맞짜임으로 제작한 직사각형 상자이다.

상자 밑면을 제외한 전체 면에 넝쿨로 연결된 국화모란문을 시문한 뛰어난 나전기법을 지닌 작품이다.

내부에는 고급스럽게 정제칠이 되어 있어 귀중한 서류 등을 담아 두는 상자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18세기에 제작돼 희소성이 높고 작품성이 뛰어난 점에서 문화재적 가치가 인정됐다.

이번 지정문화재 2건이 이뤄지면서 부산시는 시지정문화재 295건, 문화재자료 109건을 보유하게 됐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