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대표 후보들 "부·울·경 경기침체는 정부 탓"…신공항은 말 아껴

한국당 대표 후보들 "부·울·경 경기침체는 정부 탓"…신공항은 말 아껴

21일 부산서 전당대회 지휘부 선출을 위한 '부산·울산·경남·제주 합동 연설회'
황교안, 오세훈, 김진태 후보 "지역 경기 침체는 현 정부 때문"
지역 현안인 동남권신공항은 아무도 언급 안해..

21일 부산 벡스코에서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부산.울산.경남.제주 합동연설회'가 열렸다. (사진=부산CBS 박중석 기자)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부산·울산·경남·제주 합동 연설회'가 21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가운데 당권 도전에 나선 황교안, 오세훈, 김진태 (기호 순) 후보는 현 정권의 실정을 견제하고 당을 살릴 적임자임을 내세우며 표심을 자극했다.

이들 후보는 부·울·경 지역의 경기 침체를 현 정권의 탓으로 돌리며 한목소리로 날을 세웠지만, 당의 입장과 배치되는 지역 정서를 의식한 듯 지역 최대 현안인 동남권신공항 문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가장 먼저 연단에 오른 김진태 의원은 부산에 첫 직장을 다녔던 인연을 소개하며 침체된 부·울·경지역의 경제를 현 정권의 정책과 연관시켰다.

김 의원은 "그때는 부산과 울산, 창원 이런 지역의 경기가 굉장히 좋았다"며 "하지만 지금 공장은 멈춰서있고, 자영업자들과 청년들은 비명을 지른다"고 말했다.

이어 "40년 장사를 한 자갈치 아저씨가 이렇게 힘든 적은 처음이라고 한다"며 "이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이번에 끝장을 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이 밖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시국 등 당이 어려울 때 끝까지 자리를 지킨 '의리'를 강조하며 합동 연설회와 TV토론회가 이어질 수록 당원들의 표심이 자신에게 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마이크를 잡은 황교안 전 총리 역시 경기 침체를 주제로 부·울·경 지역 정서를 자극했다.

황 전 총리는 "부산,울산,경남 경제가 '폭망'을 넘어서 대재앙"이라며 "막무가내 탈원전으로 경남지역 기업 350개가 다 무너지고, 자동차산업과 조선산업도 무너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부울경의 경제르 망친 주범은 바로 문재인 대통령"이라며 "최저임금과 주휴수당 등 일 못하게하는 일자리 단축 폐해를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강조했다.

황 전 총리는 이어 구속된 김경수 경남도지사 문제와 현 정부의 대북정책 등을 꺼내들며 당을 살리고 나라를 바로 잡을 적임자는 본인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마지막 주자로 나선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역시 지역의 경제 문제로 후보 연설을 시작했다.

오 전 시장은 "부울경 지역의 실물 경제가 정말 어렵다"며 "이렇게 말 안듣고 엉터리 경제 정책을 고집하는 사람들은 정신차리게 하기 위해서는 내년 총선에서 심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이겨야 저들을 심판하고 위기에 빠진 대한민국을 구할 수 있다"며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전 시장은 이어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관련한 나머지 두 후보의 입장에 반대 의견을 내며 탄핵을 인정하지 않으면 중도보수층을 결집할 수 없다는 자신의 입장을 연설 시간의 대부분을 할애해 재차 강조했다.

이 처럼 이날 연설회에서 3명의 후보는 어려운 지역의 경제 문제를 거론한 뒤 앞서 있었던 합동연설회나 TV토론회에서 내 놓았던 정견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형태로 지지를 호소했다.

이들 후보는 지역의 가장 큰 이슈인 동남권신공항 문제는 거론하지 않았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총선을 앞두고 선심성으로 신공항 재검토를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한 중앙당의 입장이 지역의 정서를 거스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앞서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논란이 됐던 태극기 세력의 돌출 행동은 이날 당 차원의 사전 조율로 발생하지 않았다.

또, 대통령을 상대로한 막말로 도마에 올랐던 김준고 청년최고위원후보는 연설에 앞서 "사려깊지 못하고 다소 과격한 언행으로 우리 당의 축제인 전당대회에 누를 끼쳐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