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안대교 요금소 꼼수 입찰, 부산시설공단은 꼼수 해결책

광안대교 요금소 꼼수 입찰, 부산시설공단은 꼼수 해결책

지역 업체라던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 실체도 의심
부산시설공단 "이름만 올려놓고 수익 배분하라" 사실상 '꼼수 허용'
공단 측 "관리일원화 차원…꼼수 아니다"

부산 광안대교 (사진=송호재 기자)

 

위장전입 등 꼼수 입찰 논란을 빚은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의 실체에 대한 의혹이 확산하는 가운데 광안대교를 관리하는 부산시설공단은 문제가 된 업체가 운영사로 이름만 올려놓는 상황을 방관하며 눈 가리고 아웅 식 대응으로 일관해 빈축을 사고 있다. [2.11 부산CBS노컷뉴스=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 '꼼수 입찰' 정황 드러나]

◇ "위장전입에 직원 급여까지 다른 회사가 지급"…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 실체 논란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 지분의 40%를 보유한 시설관리 업체 A사.

기존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인 B사와 각각 40%와 60% 지분으로 요금소 운영자 선정 입찰에 참여해 올해부터 2년 동안 사업권을 따냈다.

이들은 지역업체 가산점을 받고 운영사로 선정됐지만, 확인 결과 A사는 입찰 공고가 나기 불과 5개월 전 부산으로 본사 주소지만 옮긴 것으로 드러났다.

또 A사가 본사 주소지로 등록한 곳은 공동 사업자인 B사 소유의 오피스텔이었고, A사의 사명 대신 B사의 명패가 붙어 있었다.

게다가 평일에도 근무 인력이 없어 사무실 문은 굳게 닫혀 있었고 기본적인 사무실 전화번호조차 찾을 수 없어 위장전입 의혹이 짙어지는 상황이다.

심지어 A사 소속 요금징수원들의 지난달 급여가 기존 운영사인 B사로부터 입금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까지 B사 소속으로 일하던 일부 징수원들은 올해 두 업체가 공동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지분에 따라 소속을 변경해 A사로 옮긴 바 있다.

하지만 여전히 급여 관리까지 B사가 하고 있어 A사는 사실상 이름만 올린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대목이다.

A사 소속 요금징수원은 "지난달 급여가 입금돼 은행에 확인해 보니 서울에 있는 은행 지점에서 B사 이름으로 급여가 입금됐다"며 "A사가 운영사로 선정된 뒤 한 달 넘도록 모습조차 보이지 않았고, 급여까지 기존 업체에서 입금하니 여러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지역 노동계 역시 이같은 정황을 바탕으로 A사의 실체를 의심하고 있다.

민주노총 부산지역일반노조 관계자는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 중 한 곳이 입찰 공고일을 불과 5달 앞두고 부산으로 전입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부산에서 아무런 사업 경험도 없고 실체조차 명확하지 않은 회사를 지역기업으로 인정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 부산시와 부산시설공단은 이에 대한 명확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A사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닿지 않았다.

◇ "이름만 올려놓고 수익 가져가라?" 꼼수를 꼼수로 덮는 부산시설공단

부산시설공단 홈페이지 (자료사진)

 

한편 광안대교를 관리하는 부산시설공단은 요금소를 둘러싼 꼼수 입찰과 운영 논란에 대해 눈 가리고 아웅 식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공단은 문제가 확산하자 지분이 많은 B사가 시설 운영이나 노무관리 등 업무를 모두 맡는 방안을 제시했다.

B사로 관리를 일원화하고 A사는 이후 B사와 수익만 배분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는 결국 위장전입으로 지역업체 가산점을 얻은 A사의 실체를 놓고 각종 의혹이 쏟아지는 가운데, A사가 이름만 올려놓고 수익을 가져가는 상황을 사실상 허용한 셈이다.

꼼수를 또 다른 꼼수로 덮으려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부산시설공단은 요금징수원들을 위해 관리를 일원화하자는 취지라며 용역 업체의 역할이나 지분에 대해서는 공단에서 관여할 권한이 없다고 해명했다.

부산시설공단 관계자는 "올해부터 운영사가 두 개로 나뉘면서 요금징수원들이 각종 어려움을 호소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리를 일원화하자는 취지"라며 "운영에 대한 책임도 함께 지게 되기 때문에 특정 업체가 이름만 올려놓는 것은 아니다.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