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 '꼼수 입찰' 정황 드러나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 '꼼수 입찰' 정황 드러나

5개월 전 전입한 업체 공동 입찰해 '지역업체 가산점' 받아
광안대교 요금소 직원들 "신규 업체, 연락조차 없었다" 각종 의혹 제기
운영사 2곳 "정상적인 입찰…전혀 문제없다"

부산 광안대교 요금소. (사진=송호재 기자)

 

부산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 선정 과정에서 지역 업체 가산점 제도를 노린 '꼼수' 입찰 정황이 드러났다.

다른 지역에 연고를 둔 기존 운영사가 입찰 5개월 전 부산에 갓 전입한 업체와 손을 잡고 공동 운영사로 선정됐는데, 지역업체 가산점을 노린 행태였다는 지적이다.

◇ "몇 달 전 전입한 회사가 지역업체?"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사 선정 과정 의혹

부산시설공단은 지난해 11월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개 입찰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공단은 지방계약법 등 관련 법률에 따라 지역업체가 입찰에 단독 또는 공동으로 참여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했다.

그 결과 공단은 서울에 본사를 둔 시설관리 전문업체 A사와 부산지역 업체로 알려진 B사를 공동사업자로 선정했다.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 6개월 동안 광안대교 요금소를 운영한 A사는 이번 입찰에 B사와 손을 잡고 참여해 운영권을 다시 확보했다.

선정 과정에서 B사가 부산에 본사를 두고 있어 가산점을 받은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전해졌다.

두 업체는 올해부터 2년 동안 각각 6대 4지분으로 광안대교 요금소를 운영한다.

◇B사 부산 주소지 찾아가보니 A사 소유 오피스텔

하지만 B사의 등기사항을 확인해 보니 석연찮은 부분이 발견됐다.

애초 타지역에서 고속도로 요금소 운영 사업을 하던 B사는 지난해 6월 본사 주소를 부산 연제구의 한 오피스텔로 옮긴 것으로 확인됐다.

광안대교 요금소 입찰 공고가 나기 불과 5개월 전이다.

부산 광안대교 운영사로 선정된 지역업체 B사 사무실 앞. B사의 상호 대신 공동사업자인 서울 소재 시설관리기업 A사의 이름이 붙어 있다. (사진=송호재 기자)

 

게다가 B사 본사로 등록된 주소지를 찾아가 보니, B사의 사명 대신 A사의 이름이 붙어 있었다.

운영 중인 사무실 내부를 확인하려 했지만 문은 굳게 닫혀 있었고, 사무실 번호 조차 확인할 수 없었다.

불과 몇 달 전 부산으로 전입한 데다 실체조차 확인되지 않는 업체를 '지역기업'으로 볼 수 있느냐는 논란이 불가피한 부분이다.

심지어 B사가 본사라고 신고한 오피스텔은 A사 소유로, B사가 이곳을 임차한 것으로 확인됐다.

A사가 자신이 소유한 사무실까지 임대하면서 부산에 갓 전입한 B사와 손을 잡고 지역 업체 가산점을 노린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 광안대교 요금징수원들 "새로 선정된 운영사, 연락조차 없었다"

광안대교 요금소에서 일하는 직원들 사이에서도 업체 선정 과정을 놓고 각종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요금소 직원들은 새 업체가 선정됐다는 소식만 들었을 뿐, 업체 관계자를 만난 적은 없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두 업체가 요금소 지분을 나누면서 일부 직원 소속을 변경해야 하지만 제대로 된 근로계약서는커녕 이와 관련한 연락조차 없었다고 직원들은 전했다.

광안대교 요금소의 한 직원은 "B사가 요금소 운영 사업자로 선정됐고, 전체 직원의 40%가 B사 소속으로 전환된다고 들었다"며 "하지만 최근까지 B사 관계자가 현장을 찾아오거나 연락을 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직원들 사이에서도 각종 의문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운영업체 "규정에 따라 입찰에 참여"

이에 대해 A사는 규정에 따라 지역에 본사를 둔 B사와 공동으로 입찰에 참여했다 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또 지사를 설립하려고 매입했던 오피스텔을 B사에 정상적으로 빌려줬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A사 관계자는 "광안대교 요금소 운영권 입찰에 참여하기 전 지역 업체를 물색하던 중 B사와 손을 잡고 정상적으로 경쟁에 참여했다. 아무런 문제가 없다"라며 "사무실의 경우 부산지사 설립을 염두해 매입했던 오피스텔을 B사에게 정상적으로 임대했다. 사무실 공간이 남아 직원이 함께 근무하고 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B사 관계자는 "광안대교 요금소 외에도 부산지역 여러곳에서 사업을 준비하고 있어 주소지를 옮겼을 뿐이다"라며 "우리 업체는 광안대교 요금소 사업 전에도 전국에서 여러 사업을 진행했다. 문제가 없다"라고 반박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