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정치권, "롯데 현지법인화 해야" 고강도 압박

부산 정치권, "롯데 현지법인화 해야" 고강도 압박

민주당 지역위원회 '롯데 퇴출 원도심 주민 결의대회'개최
부산시의회 고대영 의원 '롯데 법인화로 지역과 상생해야"지적

 

오는 11월 부산 중구 롯데타운의 임시 가사용 승인 연장을 앞두고 롯데 백화점의 현지 법인화를 위한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 중·영도구 지역위원회는 19일 오후 롯데백화점 광복점 앞에서 '롯데 퇴출 원도심 주민 결의대회'를 열어 롯데의 현지 법인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롯데는 부산에서 야구단과 4개 백화점·아웃렛 등을 운영하지만 현지 법인화에 대해 어떤 의지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부산 지역경제 활성화와 상생발전을 위해서는 유통 부문의 현지 법인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 지역위원회는 "광복동 롯데타운 사업의 경우 롯데 측이 매립목적을 변경시켜 주거 기능을 도입하려고 107층 타워건설을 고의적으로 미루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앞서 부산시의회 본회의에서도 롯데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도시안전위원회 고대영 의원은 지난 15일 열린 제275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대형 유통업체의 현지 법인화가 이뤄지면 역내 자금 선순환이 이뤄져 지역 맞춤형 기업운영과 일자리 미스매치 해결에 일조할 수 있다"며 부산시가 롯데 등 대형 유통업체의 현지 법인화 추진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그는 "구도(球都) 부산에서 롯데는 향토기업으로 여겨질 만큼 사랑받아왔고, 부산에서 온갖 특혜를 누리면서도 현지법인화는 계속 외면해 왔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롯데가 백화점 매장 수와 매출액을 늘려가는 사이 부산의 지역백화점은 모두 문을 닫았고, 동부산관광단지에서도 테마파크는 뒷전인 채로 대형아울렛으로 수익만 챙기고 있다"며 "오페라하우스를 기부했지만 총 사업비의 절반도 투자하지 않은 채 사업타당성은 물론 입지선정 과정도 거치지 않아 시민 간 갈등만 부추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대형유통업체의 현지법인화가 이뤄지면 의사결정권의 이관으로 지역밀착형·지역맞춤형 경영이 가능하고, 지역업체의 판로확대와 관내 협력업체의 동반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며 "지역은행 이용으로 인한 역내 자금의 선순환과 우량기업 유치 효과를 통한 지역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해결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롯데광복점 임시사용승인에 대해 타워 건설 없는 연장승인의 불허 및 공식답변 요구 △롯데마트로 인한 인근 전통시장 피해 보상 문제의 해결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는 기업의 진행 및 신규사업에 대한 반려 △롯데의 지역채용현황 자료 제출 등을 주문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