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탁구협회 '기부금 비리 의혹'…증거인멸 정황도

부산시탁구협회 '기부금 비리 의혹'…증거인멸 정황도

지난해 협회 고위임원이 낸 기부금, 영수증 끊은 뒤 절반 이상 돌려 줘
올해 초 내부감사에서 드러나자 뒤늦게 기부금 영수증 금액 수정
기부금 돌려 받은 고위 임원·예산 담당한 사무국장 모두 사직

부산시탁구협회 홈페이지. (캡쳐사진)

 

부산시탁구협회에서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한 뒤 기부금을 반환해주는 수법으로 협회 고위 임원의 탈세를 도우려 한 정황이 포착됐다.

시탁구협회는 내부 감사를 통해 문제가 불거지자 뒤늦게 기부금 영수증 금액을 수정하는 등 비리 흔적을 없애는 데 급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9월 부산시탁구협회는 협회 고위 임원이자 병원을 운영하는 A씨로부터 1천5백만원의 기부금을 받았다.

당시 개별 종목 협회에서는 자체적으로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할 수 없어, 접수한 기부금을 시체육회를 거쳐 영수증과 함께 되돌려 받아야 했다.

이에 따라 탁구협회는 기부금을 시체육회에 전달해 체육회 명의로 1천5백만원에 대한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받은 뒤 기부금을 협회 통장으로 넘겨 받았다.

부산시탁구협회는 기부금과 영수증을 받은 직후인 지난해 말 전체 기부금 중 절반이 넘는 8백만원을 현금으로 인출해 A씨에게 되돌려줬다.

세금 감면에 활용할 수 있는 기부금 영수증의 금액을 뻥튀기하는 전형적인 수법의 탈세 시도 의혹이 짙은 대목이다.

이 같은 사실은 올해 1월 부산시탁구협회 내부에서 불거진 회계 비리 의혹에 따라 실시된 자체 감사에서 드러났다.

하지만, 기부금 반환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난 이후 협회 측의 대응은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갔다.

협회 측이 부산시체육회에 A씨에게 받은 기부금 중 일부를 돌려 줬으니, 기부금 영수증을 수정해 재발급 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부산시체육회는 한달 뒤 협회의 요청에 따라 애초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한 날짜 그대로 금액만 7백만원으로 수정해 영수증을 다시 발급해줬다.

부산시체육회 담당자는 "기부금 영수증이 최초 발급된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금액만 수정해 달라고 요청을 해 와 영수증을 재발급했다"며 "매우 이례적인 일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협회 내부에서 논란이 이어지자 A씨는 지난 6월 스스로 임원직을 내려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A씨에게 기부금을 받았다가 돌려 준 당시 부산시탁구협회 사무국장 B씨 역시 앞서 내부 감사 결과가 나온 직후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와 관련해 B씨는 "오해와 실수로 빚어진 일"이라며 "돌려준 금액 만큼 기부금 영수증이 수정됐으니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부산시탁구협회는 기부금 반환 문제를 포함해 감사에서 드러난 회계 비리 의혹 등에 대해 스포츠공정위원회를 꾸리고 진상조사를 벌이고 있다.

하지만, 비리 의혹이 불거진 이후 스스로 흔적을 지우려 한 협회가 제대로 된 조사 결과와 대책을 내놓을 수 있을지는 지켜볼 일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