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무인자동화 노사정 협의체 가동...노조,"논의만 참여"

부산항 무인자동화 노사정 협의체 가동...노조,"논의만 참여"

 

부산항에 무인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는 논의하는 '노사정협의체'가 공식 출범한다.

해양수산부 23일 부산항만공사,항만물류협회,부산항운노조는 24일 부산해양수산청에서 항만 자동화 도입과 관련한 항만 일자리 문제 등 주요 쟁점과 현안사항을 협의,해결하기 위해 노사정 협약을 체결하고 협의체를 출범한다 24일 밝혔다.

노사정협의체는 항만 자동화 도입과 관련한 노사정 입장차이와 의견대립, 갈등사항 등을 상시 파악,중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기능을 한다.

또 주요 쟁점사항에 대해 이해관계자별 입장을 대변하고,항만 노사정의 공동 발전과 상생 방향에 대해 지속적인 소통을 도모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노사정 공동용역을 주도적으로 관리하고,별도의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운영해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결과를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부산항운노조는 자동화가 실제로 도입될 경우,일자리 감축이 우려된다며 불참을 검토했으나 일단 협의체에는 참여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노조와 합의 없이 무인 자동화를 강행하지는 않는다는 게 해수부의 입장"이라며 "모든 문제는 노사정협의체에서 논의해서 정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부산항운노조 관계자는 "노사정협의체 구성은 무인자동화 도입을 뜻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며 "노동자의 일자리가 축소되는 일인 만큼 심도 있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무인 자동화 항만 시스템 구축은 지난해부터 정부가 도입을 검토하면서 논란이 됐다.

해양수산부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개장할 신항 남측의 2-4단계 민자부두(3개 선석), 서측의 2-5단계 부두(5개 선석)에 완전 자동으로 화물을 처리하는 무인항만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부산항운노조는 불과 3~5년 뒤에 개장할 부두에 무인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면 대량 실직사태가 벌어진다며 일자리 대책이 선행하지 않는 자동화는 안 된다고 반대하고 나섰다.

또 현재까지 개발된 자동화 기술의 수준으로는 생산성이 반자동화 항만에 못 미칠 뿐 아니라 관련 국산 장비와 기술이 아직 개발되지 않아 외국에 의존해야 하는 등 문제가 많아 시기상조라고 주장했다.

항만업계도 비용 대비 생산성이 낮다는 등의 이유로 무인 자동화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의견을 냈다.

항만업계는 노사정협의체에서 항만 무인 자동화 시스템 도입여부가 결정되겠지만 해수부와 항운노조가 종전 입장을 고수한다면 소득 없이 끝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