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사상 첫 공공기관장 인사검증 본격 시동

부산시의회, 사상 첫 공공기관장 인사검증 본격 시동

부산관광공사 등 6개 공공기관 기관장 인사검증 먼저
'명예훼손'등 우려 회의 비공개, 요식행위 전락 우려

 

부산시의회가 사상 최초로 부산시 산하 주요 공공기관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을 오는 23일부터 본격 돌입한다. 하지만, '명예훼손' 등을 우려해 회의 내용이 비공개로 진행돼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시의회는 인사검증 특별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고 23일 부산관광공사를 시작으로 오는 30일까지 6개 기관장에 대한 인사검증회를 연다고 16일 밝혔다.

인사검증 특위는 제1소위원회와 제2소위원회로 운영되며 특위 위원장은 이산하 의원이 맡았다.

특위는 23일 정희준 부산관광공사 사장 내정자를 시작으로 24일 부산교통공사(정경진)와 부산환경공단(배광효), 25일 부산도시공사(김종원), 29일 부산시설공단(추연길)과 부산지방공단 스포원(김종철) 등 6개 기관 내정자를 대상으로 인사검증을 벌인다.

특위는 각 기관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검증이 끝나면 오는 30일 전체회의를 열어 보고서를 채택해 오거돈 시장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보고서에는 적합, 부적합 의견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인사검증이 '비공개'로 진행돼 실효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철저한 검증보다는 요식행위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노기섭 시의회 운영위원장은 "이번 인사검증은 부산시와 협약에 따라 이뤄지기 때문에 법적 근거가 없다"며 "검증 과정에서 도덕성 등 후보자의 개인적인 부분이 명예훼손 등 법적 소송으로 비화할 우려가 커 비공개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인사검증의 실효성 논란에 대해 "해당 기관의 노조로부터 개별 후보자에 대한 제보를 받은 것도 많기 때문에 확실한 검증에 나설 것"이라며 "인사검증 회의 내용은 정리 과정을 거쳐 사후에 홈페이지 등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부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